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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걸이 작업의 개요 및 줄걸이
. 줄걸이 용구는 와이어로프, 체인, 벨트슬링, 소켓, 팀블, 웻지, 아이 스플라이스, 클립, 샤클 등이 있는데요, 이중 다음의 여섯 가지는 보조용구로 사용됩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는 와이어로프입니다. 여러 가닥의 강철 철사를 합쳐 꼬아 만든 줄걸이 용구로 심강, 가닥, 소선 등으로 구성됩니다. 형상을 자세히 살펴보면 심강 둘레로 스트랜드를 꼬아 만든 구조로, 스트랜드는 수많은 소선을 여러 겹 합쳐 꼬아 만듭니다.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는 6개 이상의 가닥으로 구성되며, 동일한 크기의 와이어로프 일지라도 소선이 가늘고 소선수가 많은 것일수록 유연성이 좋습니다. 줄걸이 용구 사용 시에는 안전율을 적용하여 충분한 안전을 확보하고 작업을 해야 하는데 와이어로프의 경우 권상용 또는 지브 기복용, 케이블 크레인의 주행용은 안전율을 5.0 이상으로 설정하고, 지브 지지용 또는 보조로프 및 고정용 와이어로프는 4.0 이상 설정하여야 합니다. 여기서 안전율이란 ‘구조물의 뼈대를 이루는 데 중요한 요소가 되는 여러 가지 재료에 가해지는 힘에 대하여 몇 배의 하중이 견딜 수 있으면 되는가’를 결정할 때의 배율을 의미합니다. 즉, 재료의 기준강도로부터 허용응력을 구하기 위한 계수를 의미합니다. 와이어로프는 높은 강도와 유연성을 지니고 있어서 건축, 기계 등 산업현장에 많이 쓰이며 특히 크레인, 엘리베이터 등의 리프트를 사용하는 장치에서 주로 사용합니다. 제작할 때는 재질이나 열처리, 치수, 형상 등에서 결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용함에 따라 마모되거나 신장, 부식, 단선 등의 결함이 발생할 수 있어 사용 전 꼼꼼히 점검하여야 하는데요, 와이어로프를 점검했을 때 이음매가 있거나 꼬인 것, 심하게 변형 또는 부식된 것,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를 초과한 것, 와이어로프 한 가닥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은 폐기해야 합니다. 와이어로프의 공칭지름을 측정할 때는 너무 눌러서 측정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스
지상에서 들어올리기 전에는 일단 정지합니다. 이때 신호자는 크레인 운전자가 잘 볼 수 있는 안전한 위치에서 행해야 하는데요, 지상에서 들어 올려지는 순간 하물에 진동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는 협소한 장소 등에 서 있지 않아야 하며, 이러한 진동을 막기 위해 인력으로 밀거나 잡아당기지 말아야 합니다. 2인 이상이 고리걸이 작업 시 상호간 소리를 내면서 행하고 신호자는 단독적으로 판단하여 신호하지 않아야 하며 와이어로프는 손으로 감지 말고, 갈고리 등 보조도구를 반드시 사용하여야 합니다. 줄걸이용 와이어로프에 장력이 걸린다면 일단 정지하여 줄걸이 상태와 줄걸이에 걸리는 장력의 적정여부, 로프의 이탈여부 등을 점검 및 확인하고 작업을 재개하도록 하며, 만약 하물이 비대칭을 이루고 있다면 하물이 수평을 이루어 매달릴 수 있도록 수정합니다. 지상에서의 줄걸이 작업을 거친 뒤 하물을 들어 올리는데요, 하물이 지상에서 약간 떨어지면, 매단 하물과 줄걸이 상태를 재확인하기 위해 일단 정지하여야 합니다. 이때 높이는 20cm 이내의 높이로 가능한 낮은 위치가 놓습니다. 이동 시에는 방해물이 없는지 확인하고 줄걸이 작업자는 가능한 하물로부터 멀리 떨어집니다. 들어 올려 움직일 방향과 최종 운반할 곳을 고려하여 상황에 적합한 높이까지 들어 올려 이동하며 운반경로에 장애물이나 작업자가 있는 경우 원칙적으로 2m 이상 높이까지 들어 올려야 합니다.
전문가 : 줄걸이 방법을 선정할 때는 하물의 형상, 질량, 무게중심, 운반위치, 슬링 종류, 정격하중 및 권상하중 등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이런 다양한 요건을 고려하여 줄걸이 작업방법을 선택하는데요, 1줄 걸이는 하물이 회전할 위험이 있고, 이러한 회전 때문에 로프 꼬임이 풀리거나 약해질 수 있어 원칙적으로 적용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1줄 걸이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능한 아이에 슬링을 통과시키지 말고 2줄을 꺾어서 걸면 하물이 안정될 수 있습니다. 2줄 걸이는 긴 환봉, 파이프 등의 줄걸이 작업 시 활용되며 3줄 걸이는 U자형이나 T자형의 형상일 때 적합한 방법으로 3점의 중심위치가 무게중심을 중앙으로 원주 상 같은 간격이 되어야 합니다. 다음으로 십자걸이는 사다리꼴 등의 형상에 적합하고, 2본의 로프를 십자형으로 거는데 로프의 간격이 똑같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중심이 치우친 하물을 줄걸이 할 때는 하물의 수평유지를 위하여 주 로프와 보조로프의 길이를 다르게 하여야 합니다.
“작업발판”은 추락이나 발이 빠질 위험이 있는 높은 장소에서 근로자가 안전하게 작업하고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설치해 놓은 발판을 말합니다. 작업발판은 수평재, 보재, 바닥재, 걸침고리, 선반지주, 발끝막이판 등으로 구성되는데요. 수평재는 작업발판의 긴 방향으로 걸쳐 바닥재를 지지하는 부재, 보재는 작업발판의 짧은 방향으로 걸쳐 바닥재를 지지하는 부재이며, 바닥재는 수평재와 보재 위에 놓여진 바닥판을 형성하는 부재입니다. 걸침고리는 수평재 또는 보재를 지지물에 고정시킬 수 있게 만들어진 갈고리형 철물이고, 선반지주는 외줄비계에 설치할 작업발판을 지지하기 위한 삼각틀이며, 발끝막이판은 이탈된 부품이나 작업 중인 공구 등이 발끝에 차여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하여 바닥면 주변을 따라 수직으로 둘러쳐진 판을 말합니다. 이러한 작업발판은 작업대, 통로용 작업발판, 작업계단 등으로 구분됩니다. 작업대는 비계용 강관에 설치할 수 있는 걸침고리가 용접 또는 리벳 등에 의하여 발판에 일체화되어 제작된 작업발판을 말하며, 통로용 작업발판은 작업대와 달리 걸침고리가 없는 작업발판입니다. 그리고 작업계단은 지지대, 계단 발판 및 걸침고리로 구성된 계단형 작업발판을 말합니다.
작업장에서는 부득이하게 목재 작업발판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목재 작업발판 설치 시에 주의할 점을 살펴볼까요? 작업발판의 폭은 40㎝ 이상, 두께는 3.5㎝ 이상, 길이는 3.6m 이내이어야 합니다. 2개의 바닥재를 평행으로 사용할 경우 바닥재 사이의 틈은 3㎝ 이하이어야 하며, 발판 끝부분의 돌출길이는 10㎝ 이상 20㎝ 이하가 되도록 해야 합니다. 그리고 작업발판 1개당 최소 3개소 이상 장선에 지지하여 전위하거나 탈락하지 않도록 철선 등으로 고정하여야 합니다. 작업발판의 장방향 이음은 맞댄이음으로 해야 합니다. 또한 작업발판은 사용할 때 하중과 장선의 지지간격에 따라서 응력의 상태가 달라지므로 다음의 허용응력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으로 가설계단에 대해 살펴볼까요? 가설계단의 재료는 한국산업규격 “KS F 8012 작업발판“의 규정에 적합한 것이어야 하며, 주위 환경에 의해 발생되는 부식에 대해 저항성이 있어야 하고, 충분한 강도를 유지하여야 하며, 사용 중에 안전성이 있어야 합니다. 발판을 구멍이 있는 재료로 만들 때에는 렌치, 기타 공구 등이 낙하할 위험이 없는 구조로 하여야 하고, 발판은 이동 시의 추락, 전도, 미끄러짐 등으로 인한 재해를 예방할 수 있는 구조로 설치되어야 합니다. 발판 끝부분과 계단참의 표면은 미끄럼방지 조치를 하도록 하며, 계단 주변에는 통행에 유해한 돌출된 못이나 철선 등이 없어야 하고, 계단에는 자재나 공구 등을 적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작업계단을 설치할 때는, 발판의 폭은 35cm 이상, 발판의 너비는 18cm 이상으로 하고, 각각의 너비가 같은 크기여야 합니다. 발판의 높이는 24cm 이하이어야 하고, 동일한 계단에서의 발판 높이는 모두 일정하여야 합니다. 높이가 3m를 초과하는 계단에는 높이 3m 이내마다 너비 1.2m 이상의 계단참을 설치하여야 하며, 계단을 설치하는 때에는 각각의 발판으로부터 높이 2m 이내의 머리 공간에 장애물이 없도록 하여야 합니다. 최상부의 발판은 계단참에 접하거나, 상부 발판과 계단참의 격차가 발판높이와 같게 하여야 합니다.
앞에서 우리는 크레인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이번에는 다양한 현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크레인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천장주행 크레인이라고도 불리우는 천장 크레인은 건물 상부에 설치되는 형식으로 가장 보편적인 형식의 크레인입니다. 천장 크레인에서 주의할 점은 건물이 크레인의 정격하중과 크레인 자체의 무게를 지지하기에 충분한 구조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은 마그네트 크레인입니다. 철판 운반 전용 크레인으로 물체를 들어 올리는 리프팅 빔에 전자석 포트를 여러 개 설치하여 전원이 투입되면 자력이 발생하여 철판을 인양하는 크레인입니다. 정전보상장치가 추가로 설치되어 있어 정전이 되더라도 자석성질을 10분 이상 유지할 수 있습니다. 갠트리 크레인은 일반적으로 옥외 현장에서 중량물 작업을 위해 사용하는 형태로 건물이 없기 때문에 주행레일을 바닥에 설치한 구조의 크레인입니다. 세미 갠트리 크레인과 골리앗 크레인이 있는데, 건물이 옆에 있는 경우 건물에 인접하여 한 쪽 레그만 바닥에 설치하는 것을 세미 갠트리 크레인이라고 합니다. 골리앗 크레인은 정격하중 300톤 이상의 대형 갠트리 크레인을 의미하는데, 대형 블록을 운반하거나 탑재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합니다.03. 크레인 주요장치-인덱스
다음은 비상정지장치입니다. 이상상태 발생 시 모든 동작을 즉시 중지시키는 안전장치로, 안전장치 중 유일하게 자동으로 감지하여 작동되지 않고 운전자나 작업자가 위험을 감지하는 경우 직접 조작하는 안전장치입니다. 따라서 운전자나 작업자가 비상 시 조작 가능한 위치에 설치해야 하며, 적색 버튼의 돌출형으로 수동복귀되는 구조로 설치합니다. 작동 시 해당 크레인의 작동 중인 동력이 차단되어야 하며 스위치가 복귀되어도 비상정지 조작직전의 작동이 자동으로 되지 않아야 합니다. 훅해지장치는 줄걸이 용구인 와이어로프 슬링 또는 체인, 삼유 벨트 슬링 등을 훅에 걸어 작업할 때 이탈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장치로 훅을 줄걸이 용구에서 이탈시키기 위해서는 해지장치를 힘으로 조작해야 합니다. 다음은 미끄럼방지 고정장치와 전도방지장치입니다. 옥외에 설치된 크레인은 설계할 때 보통 옥외 작업 시 초당 16m의 풍속까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미끄러질 위험이 있는 경우나 바람에 의해 넘어질 위험이 있는 경우 미끄럼방지 조정장치나 전도방지조치를 설치하여 쓰러지지 않도록 조치하여야 합니다. 다섯 번째는 레일정지기구입니다. 크레인이 레일을 따라 횡행이나 주행을 하다가 끝단에 이르러 크레인이 이탈하지 않도록 정지시키는 장치입니다. 정전 시 보호장치는 리프팅마그넷을 이용하여 정전되었을 때 하물이 이탈하는 것을 방지해 주는 전원공급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정전 시에도 10분 이상의 흡착력을 유지해야 하며 달기기구 구조부분의 내구력은 흡착력의 2배 이상, 리프팅마그넷의 흡착력도 정격하중의 2배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